CPC, CPM, CTR, CVR, ROAS...
블로거나 마케터, 온라인 광고를 진행하는 사장님들까지 이런 낯선 단어들을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단어만 보면 어려워 보이지만 한번 알고나면 정말 쉬운 단어들입니다. 특히 초보 마케터라면 꼭 숙지해야 할 단어입니다!
오늘은 이 온라인 광고 마케팅 용어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실무에서 많이 쓰이는 단어들부터 정리해보겠습니다.
CPC(Cost per Click)
뜻 그대로 '클릭당 비용'으로 1회 광고 클릭당 비용을 말합니다. 노출횟수에 상관없이 광고를 '클릭'했을 때만 광고비를 지급하는 방식으로 이후 나오는 노출당 비용인 CPM 광고보다 더욱 합리적으로 광고 집행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아실 애드포스트가 CPC광고에 속합니다. 그 외 카카오, 구글도 CPC 과금 방식의 광고입니다.
CPC=비용(광고비)/클릭수
CPM(Cost per Mille)
CPM은 1,000회 노출당 비용입니다. 만약 CPM이 10,000원이라면 광고비 10,000원/노출수 1,000 = 10원 즉 노출 1회당 광고비는 10원이라는 말입니다. 광고주 입장에서는 CPM이 낮을수록 낮은 비용으로 더 많은 사람에게 광고를 노출할 수 있습니다. CPM 과금 방식을 사용하는 매체는 대표적으로 페이스북과 인스타 광고가 있습니다.
CPM=비용(광고비)/노출수*1,000
CTR(Click throgh Rate)
CTR은 클릭률을 말합니다. 만약 1,000명에게 광고가 노출되었고 광고 클릭수는 30명이라고 한다면 클릭수 30/노출수 1,000=3 즉 CTR이 3%라는 말입니다. CTR은 내 광고가 소비자가 반응하는 광고인지를 알 수 있는 기본 지표입니다.
CTR=(클릭수/노출수)*100
CVR(Conversion Rate)
CVR은 전환율을 말합니다. 만약 100명이 광고를 클릭했고 그 중 5명이 내 상품을 구매했다면 전환수 5/클릭수 100=5 즉 CVR이 5%입니다.
CVR=(전환수/클릭수)*100
ROAS(Return on Ad Spend)
ROAS는 마케팅에서 특히 중요한 지표 중 하나로 광고비 대비 매출액입니다. 예를 들어 광고비를 10만원을 지출하여 해당 광고로 매출이 50만원이 발생한 경우 (매출 50만원/광고비 10만원)*100=500 즉 ROAS가 500%입니다.
ROAS=(광고 매출/광고비)*100
여기까지 온라인 광고 마케팅 분야에서 자주 쓰는 용어들의 뜻을 정리해봤습니다. 이 외에도 정말 많은 용어들이 있는데 차차 정리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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